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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Insight Supply Chain

라쿠텐 해외배송 서비스와 국내쇼핑몰의 해외배송서비스 비교

Sangsin Park by Sangsin Park
2010년 April 9일
in Supply Ch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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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개월간 구글광고를 단 사이트들에서 흔히 볼수 있었던 라쿠텐 해외배송 서비스 광고.

쿨럭 이라는 표현이 재미있다. 대행사가 한건지, 한국인직원이 한건지..

작년 이후엔 별로 관심을 갖지 않았는데, 최근 텐소닷컴(Tenso.com)과 제휴서비스를 시작했다.

지금까지 라쿠텐의 해외배송 사업은 초기에는 두가지 형태로 운영이 되었는데
1) 업체 직접 발송
2) 라쿠텐과 제휴한 대행회사의 구매대행 후 발송

업체직접 발송은 말그대로, 해외구매자의 주문이 해외배송을 하겠다고 신청한 입점업체에 전달이 되고, 입점업체가 EMS등을 통해서 직접 해외로 발송하는 방식이다.

구매대행형 발송은, 해외구매자가 라쿠텐사이트내의 다수의 상점으로 부터 상품을 구입하고자 할때 이용하게 되며 상품URL을 넣고 구매대행 신청을 하면, 직원이 수동으로 각각 사이트에서 구매를 한 뒤에 묶음 포장해서 보내주는 서비스다. 물론, 일본비즈니스 특징상 매우 높은 수수료를 부과한다.

이베이는 1번 형태로 운영되고 있고, 오픈마켓인 G마켓은 2번 형태에 가까운 모델이다.
(이외 많은 종합몰들이 해외배송을 하고 있지만 묶음배송개념이 활성화되지 않아 G마켓을 중심으로 적어본다.)

해외배송에 있어서 묶음배송은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국제배송비는 기본배송료가 비싸고, 무게추가에 따른 배송비의 증가가 적기 때문이다.

작년 6월경 라쿠텐 국제사업부 사람들과 미팅했을때, 그들은 G마켓의 해외배송서비스중 묶음 서비스에 관심을 보였고, 그보다 더 진보된 형태의 oneusaaddress.com 형 모델을 소개한 적이 있다. 그런데 사실은 Tenso.com도 같은 형태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결국은 자사운영이 아닌, 위와같은 주소제공형 업체와의 제휴를 선택한 것이다. 다만, 당시에 Tenso.com은 묶음 배송 기능이 없었기 때문에 라쿠텐이 파트너로 선택할 이유가 없었던 것이고, 최근 묶음배송서비스를 도입했다.

Tenso.com 묶음배송서비스 소개

자체적으로 운영하기보다는, 외부 업체와의 제휴를 통한 운영. 이런 비즈니스 모습은 일본기업들에게서는 흔히 볼 수 있는 것이다. 상대의 영역을 가격후려치기로 치고 들어가서 서로 죽는 모습이 아닌, 기존기업의 영역을 인정하는 모습.

사실, G마켓의 해외배송서비스는 자사운영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고, 우체국 위탁방식으로 봐야한다.
그런데, 우체국에 국제배송업무를 맡기고 있는 점은 매우 아쉬운 부분이다. 물류전문기업에 비해 당연히 우체국의 국제경험은 떨어지고, 우체국 입장에서도 물량만 많지 높은 할인율로 크게 수익성이 나지 않는 G마켓 해외배송에 시스템 개선 및 질적 개선을 위해 노력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마켓을 포함, 오픈마켓형 비즈니스 모델에서 해외배송서비스는 우체국의 EMS 이외에는 대안이 없다.
그 이유는, 물품정보의 부정확성, 통관문제 두가지 때문이다.

오픈마켓에 있어서 상품정보는, 오픈마켓 운영업체가 등록한 것이 아닌, 개별 판매자가 등록한 정보인데 문제는 정확한 정보를 등록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가 잘 아는 글로벌특송기업들(DHL, FEDEX, UPS등)을 이용하여 발송시에 부정확한 세관신고 자료는 통관상 문제를 야기한다. (한국으로 반입되는 경우도 브랜드명과 상품명을 반드시 넣게한 한국세관의 정책도 특송화물에만 해당되며, EMS는 제외된다.) 따라서, 만약 G마켓이 DHL로 발송한다고 하면, 영국이나 캐나다로 가는 물품의 많은 부분은 통관이 안되거나 벌금이 부과될 것이다.

이는 시스템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고, 정보 등록자가 제대로 넣어줘야 한다. 하지만 G마켓의 해외판매 구조는 셀러가 해외판매 목적으로 상품을 등록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넣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해결이 어려운것이다. 라쿠텐의 경우, Tenso.com과의 제휴로 인해, 운송장 정보는 수취인이 작성하게 되었는데, 이부분은 장점이 될 수 있겠다.

반대로, YES24와 같은 업체는 정확한 정보의 구축이 가능하므로 EMS보다 더 빠르고 정확한 UPS등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이글을 읽고계신분 중 오픈마켓을 운영하시는 분이 해외배송서비스를 준비하신다면, EMS로 하시길 권고드립니다. ^^)

통관에 있어서는, 관세 문제가 결부되는데, 특송화물의 경우 100% 전산신고로 인해 세금이 부과되는데 반해, 우편물인 EMS는 세금을 안내고 무사히? 통과되는 비율이 매우 높다. 제작년 환율대란당시, 한국에 있던 아이팟이 일본으로 엄청나게 팔렸는데 일본업자들이 아이팟을 20개를 샀음에도 무관세 통관이 되는 것은 EMS이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또한, 오픈마켓에서 팔리는 의류들의 경우 원산지표기가 엉터리거나 제대로 적혀있지 않기때문에, 대량 구입시 미국으로 통관은 어렵다고 봐야 한다. (중국의류에 대한 비자쿼터로인해) 따라서, EMS가 아니면 오픈마켓의 저가 의류를 대량으로 구입해서 미국내 이베이 판매를 하는 구조는 불가능하다고 해야겠다.

라쿠텐의 방식이나 G마켓을 포함한 대부분 한국쇼핑몰들의 방식은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수입자,수취인이 직접 인보이스를 작성하는 방식이 이상적이라고 생각된다. G마켓과 같은 방식에서는 구매자는 인보이스 내용에 관여할 수 없고(언더밸류와 같은 부정적인 행위 이외에도, 정확한 인보이스 작성을 하려는 선량한 수입자의 요구도 불가능하다는 점), 통관시 문제가 발생을 했을때 그 책임을 본인이 진다는 점은 문제가 있다.  또한,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G마켓과 11번가 상품을 각각 구입해서, 한번에 해외로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사실, 개인적으로 관련서비스를 개발하다가 중단한 경험이 있다. 개발업체가 카이스트 출신의 우수한 개발자들인 것은 좋았는데, 어찌어찌하다가 개발이 중단된 이후 다른 개발자를 찾다보니 Python으로 개발되어 마땅한 사람을 못찾았고 결국 개발을 포기한 아쉬운 사이트다.


개발되다 중단된 국제배송솔루션 사이트

서비스의 핵심은 쇼핑몰과의 api연동을 통한 국제배송서비스로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혹시 이글 보시는 분중 관련경험 많으신 개발자분들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쇼핑몰업계에서 라쿠텐과 같이 타 업체와 제휴를 통해 진행할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된다.
그 이유는, 자사 회원을 타사의 회원으로 가입시키는 행위를 과연 한국업체들이 할까? 라는 의문과(라쿠텐해외배송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tenso.com에 가입을 해야 한다.), 한국의 비정상적인 택배사업문화로 인해 모든걸 무료로 제공하는 물류업체들(물량만 많으면 백마진을 주는 풍토)이 존재하는한 적정 수수료를 받으면서 국제물류사업을 대행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Tags: g마켓해외배송tenso.com국제물류국제특송라쿠텐해외배송천재개발자파이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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