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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Insight Payment

국내카드사(현대카드 중심)와 페이게이트 간의 갑을 논쟁에 대한 생각. 가맹점도 을이다..

Sangsin Park by Sangsin Park
2013년 September 15일
in Pay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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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신용카드사-페이게이트 ‘갑을 논란’ .. 다윗과 골리앗 싸움?

박소영 페이게이트 대표, “결제 장벽 없어질 때까지”
 

카드사와 PG사가 갑을 관계이고, 갑의 횡포라고 사람들이 말합니다. 맞습니다. 카드사들이 자기들 이익을 위해 페이게이트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PG사와 상점(머천트)과의 관계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저는 전자상거래 사업자의 편이니까요. 🙂

PG사와 상점간의 관계역시 매우 심각한 갑을 관계입니다.
일견, 상점이 고객이기 때문에 PG사가 을일것 같지만 그것은 경쟁시장에서 이야기 입니다. 국내 쇼핑몰 운영자의 경우에, (만약 독립몰이라면) 다수의 PG사들 중에서 가장 싼 수수료와 가입비 무료 등등 좋은 조건을 선택하면 되므로 을의 입장이 아닙니다. 게다가 매출이 매우 큰 쇼핑몰이라면 오히려 갑.. 슈퍼갑이 됩니다.

그런데, 해외판매를 하는 한국의 상점들의 입장은 다릅니다. 바로, 해외결제 시장은 심각한 독과점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한국 가맹점이 해외결제를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PG사는 단 두곳, 페이게이트와 엑심베이 입니다.

작년말, 일본회사인 AXES-PAYMENT가 한국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한국에서 영업을 시작해서 이제 3곳으로 늘어난 셈입니다. 즉, 지난 10년간 한국에서 해외로 상품 판매시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PG는 이 두회사 뿐이었다는 것입니다.
(엑심베이가 더 늦게 생겼으므로 초기엔 페이게이트사 독점이었겠죠.)

물론, 대형오픈마켓은 해외쇼핑 운영시 달러매입을 대행해주는 카드사(롯데카드 같은)와의 직접 계약으로 해외결제를 받았습니다만, 일반 상점과는 관계가 없으니 제외하고요..이러한 상황에서, 페이게이트와 엑심베이는 상당히 높은 고 수수료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매출이 없는 소규모 상점의 경우 보통 5.5% 정도에 계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이러한 PG사들은 해외결제를 받기 위해서 매입사(acquirer)와 계약을 하는데 아무리 나빠도 3.0% 이하로 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렇다면, 국내 PG사업에서 통상 0.5% 이하의 수수료 이익을 보는데 비해 해외결제 대행 부문에서는 큰 이익을 낸다고 볼수 있는 것입니다. 대기업들(결제 대행사들 코스닥 상장사가 많죠..)이 안뛰어들었던 영역이었기 때문에 지금의 페이게이트와 엑심베이가 버틸 수 있었던 것이고, 제가 볼때 이러한 상황은 앞으로 2,3년 안에 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한국에서 해외로 판매하는 시장이 커질 수록, 결제 대행 분야에도 다수의 시장 참여자가 생길 것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월드페이와 경쟁사인 네덜란드계 Globalcollect도 그렇고, 비자의 자회사인 Cybersource도 한국에 이미 들어와있다고 합니다.

페이게이트의 인터뷰 기사를 보면, 그동안 결제 사고 발생시에 단한번도 카드사가 책임을 진적이 없고 본인들이 해결했다.. 라고 말씀을 하시는데, 가맹점들은 차지백 발생시 단한번호 PG사가 물어준적이 없고, 가맹점이 모두 손해를 봐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증보험 가입이 필수 사항이라 가맹점은 쓸데 없이 연간 수십만원을 보증보험료로 내야 하구요.

페이게이트와 엑심에이 두곳 모두, 마젠토의 결제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재밌는것은 한국회사 아니랄까봐, 마젠토커넥트에 올리지 않고 가입해야지만 제공한다고 말합니다. 마젠토와 같은 오픈소스 솔루션은, 결제모듈이 디폴트 테마에 클린 인스톨에서 동작한다고 해서, 문제없이 작동한다고 말할 수 없는 것입니다. 복수 통화와 도메인 구조, 유명 익스텐션(예를들면 원페이지체크아웃)들과의 동작 테스트 등을 해보고 나서 도입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 두회사는 가입 후 가입비를 내면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 얼마나 갑의 횡포입니까?
이 두 회사에서 결제 모듈 오작동시 그것을 해결해줄까요? ‘다른 사이트는 정상 작동되니, 상점에서 문제를 해결해주세요’ 라고 이야기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구조는 근 시일내에 바뀔 것으로 저는 확신합니다. 바로, 한국사업자들이 해외진출하는 방식이 바뀌고 있기 때문입니다.

10년전에 유명?했던 드림웹이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중 써보신 분들도 다수 있을 것으로 생각될 만큼, 한때(카페24, 메이크샵 등이 영문샵등을 지원하지 않을때) 유일한 대안으로 많은 사이트들이 이 솔루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회사의 방식은, 자체 솔루션에 자기들이 지정한 PG사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연동 개발을 이들이 해주니까..), 이 회사 개발자와 페이게이트, 엑심베이 개발자간에 하드코딩으로 문제없이 잘 써왔을 것입니다.

아마도 최근 1,2년 사이에 분 워드프레스 쇼핑몰 붐으로 일부 개발자들이 상대적으로 쉬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 페이게이트나 엑심베이를 연동하는 시도들을 했습니다. 그리고, 프레스타샵 역시 비슷한 개념으로 두 회사의 결제 모듈이 만들어 졌구요.. 뭐 수많은 웹에이전시들이 영문몰 등을 만들어줄때, 그리고 엑심베이를 해외에서 살때 가장 많이 볼 수 있었던 교포대상 불법웹하드 회사들의 제작 등에서 역시 이 두 PG사가 독점을 했겠죠. (페이게이트는 본적이 없고 주로 엑심베이였습니다.)

그런데 오픈소스 방식은 프로그램 소스가 공개되어 있고, 결제 모듈 개발 가이드도 명확하며 참조할수 있는 것들이 많다보니 제3의 PG사업자가 진입시에 장벽이 없다는 점이 향후 변화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드림웹에서 시작해서, 현재는 카페24, 메이크샵, 고도몰 등이 장악한 한국 쇼핑몰의 영문버전과 같은 컨셉에서는 여전이 이 회사들이 엑심베이, 페이게이트와 독점체제를 구축할 수 있지만, 오픈소스 진영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미국에서 창업시 PG사를 계약하면 보통 2.5% 이하의 수수료에 계약이 가능하며 보증금도 없으며, 대금지급은 카드승인일+2일 정도에 은행통장에 입금이 됩니다.

한국 글로벌셀러들은 이래저래 경쟁력이 없고, 힘듭니다.

Tags: 갑을논쟁드림웹엑심베이페이게이트현대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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