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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온라인 쇼핑포털 구축, 글로벌화 추진? 그리고 글로벌결제수단에 대한 기대

Sangsin Park by Sangsin Park
2010년 April 9일
in e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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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로운 기사가 떴다. 국내 유통업계의 최강자 신세계가 오픈마켓과 쇼핑몰을 결합한 형태의 사업을 추진한다는 기사이다.

신세계 “온라인 쇼핑포털 구축…한국판 이베이 만든다” 
SK텔레콤에 이은 대기업의 전자상거래 진출이라면 별 관심이 없었을텐데, 글로벌화된 온라인몰을 구상하고 있고, 정용진 부회장이 직접챙긴다는 점에서 어떠한 모델이 나올까 궁금해진다.

기사내용을 보면, 페이팔을 써서 이베이에서 물건을 구매해본 정부회장이, 그 편리함에 감탄했고, 그러한 결제시스템 개발도 동시에 추진한다고 한다. 한국쇼핑몰의 글로벌화를 위해서는 결제 문제가 가장 중요한 이슈라고 생각해왔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적어볼까 한다.

사실, 이베이의 역사를 살펴보면, 페이팔의 인수와 연동이 성공에 1등 공신임은 부인하기 어렵다. 한국의 오픈마켓과 달리, 판매자에게 대금을 직접 결제하는 구조에서, 페이팔이 없었다면, 글로벌 거래가 활성화 될 수 있었을까?

네이버 중고나라의 활성화에 유니크로 안전거래는 큰 역할을 했지만, 개인간 중고거래 및 거래물품을 올려놓고 결제창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페이팔과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페이팔의 활성화는 미국인들의 Check 결제 방식이라는 문화적 배경도 있을것이고, Chargeback시스템으로 인해 쇼핑몰, 판매업체 입장에서는 부정사용을 막기위한 여러가지 대안을 찾을 수 밖에 없었던 점도 있었을 것이다.

한국처럼 인터넷뱅킹이 발달하고, 국토가 좁은 나라에서 페이팔과 같은 서비스가 어떻게 구현될지 매우 궁금하다. (신세계 같은 대기업이라면, 각종 정부규제 등은 해결하리라 본다.)

그리고, 이러한 서비스의 개발이 신세계에서 추진한다는 글로벌화, 즉 해외의 소비자가 한국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결제수단 으로 사용되는데 초점을 맞추어 진다면, 성공가능성이 좀더 높아질 것 같다.

현재, 한국기업들의 해외대상 판매는 눈부시게 커가고 있다.

자체 쇼핑몰을 통한 판매, 이베이에 입점해서 판매, G마켓을 통한 간접 해외판매가 대부분일텐데, 자체 쇼핑몰을 통해 판매할때는, 신용카드결제와 페이팔 결제를 통해 해외고객의 결제를 받을 수 있다. 일본지역에 한해서는 페이게이트가 제공하는 일본현지 무통장입금, 엔화결제 등이 가능하지만 높은 수수료(5.5% 정도라고..)가 문제다. 그나마 정산을 한국내 엔화통장으로 받을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겠다.

이베이에 입점해서 판매할때는 페이팔 이외에는 대안이 없다. 그런데 이 페이팔이 좀 문제가 많다. 한국셀러들에 대한 서포트는 최악이고, 각종 인증제도도 한국셀러들에 대해서는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일일 출금제한, 매우 나쁜 환율적용, 툭하면 발생하는 계정정지등은 악명 높다. (이베이에 판매할때 주의할 점은 이베이수수료+페이팔수수료+환율스프레드차이를 고려하면 평균 판매수수료는 15~20% 정도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일본에서 이용할때만해도, 일본어 지원 고객센터가 있고 대응도 1일이면 다 처리되는등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해주었다.
(일본페이팔 계정을 만들면 일본내 통장으로의 출금이 가능한데, 일본페이팔 계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신용카드 인증이 필수이다. 현실적으로 일본신용카드를 만들수가 없으나, 신한카드중 JCB로고가 있는 것으로 인증해본 결과 성공되었다. )

G마켓을 통한 간접 해외판매는, 셀러가 자기물품이 어디로 배송되는지도 모른다는 측면, 대금결제를 원화로 받는다는 측면에서 글로벌전자상거래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나름 그 규모가 크기 때문에 중요한 판매채널이 될 수 있겠다.

외국소비자들이 G마켓에서 물건을 살때는 직접송금, 신용카드, 페이팔을 사용할 수 있다. 직접송금은 결제시와 입금시의 환율차이로 인해 건당 결제시에는 잘 이용되지 않고, G통장에 입금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신용카드의 경우, 부정사용을 막기 위해서 실제 카드를 스캔 혹은 복사해서 G마켓에 제출해야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다. (외국기업들이 볼때는 황당한 정책이다.)

페이팔의 경우에도, 부정사용, 신용카드사를 통한 차지백 문제때문에 일일사용한도를 제한했는데, 결론적으로 G마켓 해외배송의 주요고객이 업자(개인사용목적이 아닌 현지재판매)인 특성상 거래활성화의 장애요인이 아닌가 싶다.

어쨌든 G마켓 해외배송, 잉글리쉬샵은 판매자 입장에서는 결제수단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으니 패스하고, 이베이 판매의 경우에도, 100% 페이팔결제로 가려는 정책을 이베이가 갖고 있기 때문에 패스.. 결국은 자체 독립 쇼핑몰 사업자들에게 글로벌결제수단 이슈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겠다.

마젠토로 쇼핑몰을 만든다고 치면, 선택할수 있는 결제수단은? 페이팔 뿐이다. 직접송금도 있겠지만 소액결제에선 수수료로 인해 구매자들이 사용을꺼릴 것이다.

정부, 무역협회 등에서, 해외판매, 한국판매자 해외진출 지원등을 떠들어 대지만, 정작 중요한 문제는 해결해주고 있지 못하다. 우리는 페이팔 이외에는 대안이 없는 것이다. (물론 미국업체들 입장에서 페이팔은 큰 문제가 없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무역협회에서는 이베이가 유일한 대안으로 생각하는지, 늘 이베이 판매지원 세미나를 열고, 관련 사업을 지원해준다. 여기에는 꼭, 자칭 이베이판매 전문가란 분이 등장해서, 말도 안되는 성공사례로 화려하게 이베이 판매가 황금알을 낳는 거위인양 광고해댄다.

중요한건, 외환관련 규제를 푸는 것이다. 그리고, 국제전자상거래 관련 회계처리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는 일이다. 현재 이베이 판매업체중 제대로 세금신고하는 업체가 몇이나 될까? 또한, 기장을 했을때 세무서 공무원들이 이해를 할 수 있을까? 수출신고를 하지 않으면, 수출로 인정이 안되는 현실은? EMS가 아닌 소형항공포장으로 대부분 나가는 한국셀러들의 현실상 그걸 부가세 영세율 증빙으로 어떻게 인정받게 할것인지? 등등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해주어야 한다.

일본에 바이마닷컴 이라는 회사가 있다. 이회사는 한국의 필웨이와 유사하지만 G마켓 글로벌쇼핑과 같은 해외판매자에 대한 결제서비스가 된다는 점이 다르다. (한국셀러들은 한국으로도 송금을 받을 수 있고, 이미 많은 셀러들이 활동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필웨이에 미국거주 개인이 한국의 주민번호 없이 가입하고, 또 미국내 계좌로 송금을 받을 수가 없다. 필웨이가 이런서비스를 한다면, 미국영주권자나 시민권자가 한국내판매에 대한 세금문제를 피할 수 있을 것이고 글로벌 전자상거래 개념이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베이 판매를 사업자 등록없이 할 수 있고, 개인계좌로 송금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이베이 판매에 뛰어든 것이다. 그리고 활성화가 되었다.

G마켓 글로벌쇼핑믈 만들면서 내가 생각했던 핵심서비스는 외환 및 국제조세문제였다. 전세계적으로 국제전자상거래와 관련된 여러가지 협의가 있어 왔지만, 아직도 정리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았다. 처음에는 제3자 지급개념을 한국은행측에서 적용했고, 우리는 매 송금건마나 엄청난 양의 문서를 제출해야 했었다. 셀러의 수가 1명에서 10명, 30명, 100명으로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문제가 해결되어, 제3자지급시 사전허가제도는 폐지되었다. 이제는, 전산으로 모든것이 처리되므로 글로벌셀러가 천명이 되어도 송금을 해줄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국제전자상거래에 있어서, 국내 현실은 물류를 결제가 못따라가고 있다.

우리도 이제는 제대로 된 글로벌결제 서비스가 나와서, 글로벌시장에 최적화된 마젠토, 오에스커머스 등을 사용하여 해외판매를 하는 성공적인 기업들이 많이 나와야 한다.

신세계든 다른 대기업이든, 해외판매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 결제문제 관련해서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서 해외판매를 하는 한국 쇼핑몰 사업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Tags: Maeon.com국제전자상거래글로벌화메이크샵일본어버전신세계유니크로이베이판매정용진페이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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