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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Insight eCommerce

이베이, ebay, 지마켓인수, 페이팔, paypal, 해외배송

Sangsin Park by Sangsin Park
2008년 November 15일
in e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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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ay, interpark, gmarket CE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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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일 전 아래와 같은 제목과 이베이, 인터파크, 지마켓 3사의 CEO의 사진이 나온 기사가 나왔다.

기사 제목 : eBay’s Plan on Hold?

기자는 이베이의 지마켓 인수가 지연되는 상황에 대한 증권 애널리스트의의견을다음과 같이 전한다.
첫째는 공정위의 기업결합 사전심사 당시 대비 이베이의 주가 하락이고(9월말 대비 50%하락), 둘째는 원화가치 하락(9월26일 1160원, 현재 1400원 수준)이라는 두가지 요인으로 이베이측이 가격을 낯추려고 하고 있다는 점,마지막으로 매각 후 유입자금을 인터파크가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대안 부재.

eBay stock charts

이베이 주가 차트 (출처: nasdaq.com)

 
그러나,이러한이유에도 불구하고 이베이는 지마켓의 지분을 인수할 것이라고 생각한다..사실 이베이의 지마켓 인수 타진 관련 소식을 접한 기자 및 네티즌 분들이 여러가지 좋은 의견들을 말씀해주셨다. 이베이가 지마켓을 인수하는 이유를 한국시장 독점적 지위 확보로 보는시각이 많았고, 거대공룡의 탄생을 예견하면서, 공정위의 결정에 비난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그리고 네이버 주가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도 나왔다. 가격비교 사이트에 대한 의존을 줄일 것이란 것이다.

나는 당시에 과연 그런 이유뿐일까? 라는 생각을 했었고, 한참 시간이 흐른 지금 시점에서 생각을 정리해보려 한다.

한국의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이제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관점이다. 그것은, 내수:수출이 3:7인 한국의 특성상 일정 부분 인정될 수 밖에 없는 부분이며 따라서 내수:수출이 8:2인 일본 시장에 다국적 기업들이 진출하는 것과는 조금 다른 이유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이유이다.

이베이의 지마켓 인수 목적을 추측하기 위해 올해 부터 이베이에서 진행되고 있는 변화를 보면
다음의 세가지로 요약이 된다.

1. 셀러 보다는 바이어 쪽에 올인
2. 고정가 거래 사이트로의 변환
3.국가간 거래의 확대 추진

1번을 가장 잘 보여주는 사건은 이베이의 쿠폰 발행이다.
eBay coupon

이베이는 개인간 거래(C2C)사이트이다. 따라서,이베이의 상품가격은 고정가는 셀러가, 경매는 비딩에 참여하는 사람들에 의해 결정되어왔다. 그런데, 여기에 중개자인 이베이가 직접 개입해서 가격을 할인하는 마케팅 활동을 시작한 것이다. 물론 형식적으로 페이팔 결제시에만 본 쿠폰코드를 넣음으로써 할인이 적용된다. 그러나 페이팔은 이베이 소유기 때문에 결국은 이베이가 자기돈을 써서 이베이 사이트 내의 상품 가격을 깍아준 것이다. 이러한 할인은 일반적으로 가격 결정권한이 있는 쇼핑몰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베이 쿠폰발행을 처음 봤을때 나는 적잖은 충격을 받았고, 이베이의 향후 방향을 조금은 이해하게 되었다.

가격 경쟁이 극심한 한국에서도이베이의 한국법인인 옥션은 쿠폰을 잘 발행하지 않는다. 판매자 수수료를 깍아줘서 가격을 낮추는 방식이 더 일반적이다. 이에 반해 지마켓은 쿠폰의 종류나 할인폭 등을 고려할때 타 업체가 따라올 수 없는 입지를 구축했다.

또 한가지 이베이의 소비자향 정책 변화를 볼 수 있는 것은 올해 7월 부터 시작된 피드백 시스템의 전면 재편이다. 과거 이베이에서 피드백은 긍정적, 부정적, 중립의 세가지 단순한 구조였고 구매자와 판매자가 상호를 평가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네거티브를 남길 수 없다. 그리고, 단순한 포지티브, 네거티브가 아닌 DSR(Detailed Seller Ratings)을 평가항목으로 추가했다. 한국 쇼핑몰에선 일반적인 만족도 5점 척도이기 때문에 별거 아닌거 같지만 이 DSR과 연계된 이베이의 규정을 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seller ratings

항목별 30일 평균 점수를 최소 요구 기준과 비교해서 미달시에는 검색결과에 노출이 안되고, 파워셀러 자격을 잃게 된다. 따라서, 셀러들은 이제 바이어의 눈치를 보면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고객 서비스를 강화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평가항목중 눈에 띄는 것은 배송속도와 배송비 인데, 개인간 거래 특성상 배송기간이 길었던 점, 판매수수료를 줄이기 위해 배송비를 과다하게 하는 판매전략이 많았던 점 등은 이제는 보기 힘들게 되었다.

게다가 무료 배송을 할 경우, subtitle을 공짜로 해주고 검색 우선순위도 오르는 혜택이 있다.
(물론 판매 수수료는 당연히 올라간다. 배송비가 거래가격에 포함되니까.)

이러한 정책 변화를 통해서 이베이가 추구하는 방향은,2번 항목인 고정가 판매비중이80%가 넘어가는 지마켓 형 b2C 사이트라고 생각된다. (여기서 b를 소문자로 한 이유는 지마켓은 개인셀러 보다는소규모 기업형셀러들이 주를 이룬다는점을 표현한 것임.) 그리고 이러한 전략을 통해서, 전세계 쇼핑몰 지존 아마존과 대적하겠다는 것이 아닐까?

amzn&ebay

2007년 1/4분기를 거치면서 주가가 역전되었고, 현재 시가총액도 아마존이 이베이보다 크다. 이러한 현상이 벌어진 이유는 비즈니스 모델 차이에서 기인한, 해외시장 진출 성적표 때문이기도 하다. (15일 기준 아마존 Market Cap: 17.90B, 이베이 Market Cap: 15.78B)

실제로 아마존은 일본 진출 8년만에 체결건수 기준 1위로 라쿠텐을 제칠정도로 외국계 유통업체들의 무덤인 일본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그리고, 그 시장은 이베이가 진출했다가 실패한 경험이 있는 지역이다. (왜 이베이가 실패했는가에 대해서는 저의 다른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베이가 일본 사업에서 실패한 이유, 마켓플레이스의 규모 도달 실패)

개인간 거래, 경매 거래 그 자체는 이베이의 가장 강력한 힘이지만, 빠른 배송 및 대량 판매와는 조금 거리가 있다. 심지어 이베이는 사이즈, 색상별로 모두 하나씩 리스팅을 해야 한다. 이는 상품번호 하나로 100종의 디자인 구두를 원클릭으로 살 수 있는 지마켓형 플랫폼과 가장 차이가 나는 부분이고, 어떻게든 이런 부분을 극복하기위해 이베이는 올 가을 부터 수량제한, 가격제한 없이 고정가 등록비를 0.35불로 바꾸게 만든 것이다.

3번 항목인 국제 거래의 확대 측면은, 여러말 필요없이 아래의 도표로 설명이 된다.
랭키닷컴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순위

랭키닷컴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순위
위 표를 보면 ebay.com에 접속하는 한국사람들이 의외로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며, 검색사이트에 이베이 만 쳐도 수많은 이베이 경매대행, 배송대행 사이트들이 있다는 점이 이를 반증한다.

구매자 측면이 아닌 셀러 측면에서도 최근 한국에서 이베이 판매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거워지고 있고, 이와 관련해 무역협회와 이베이 코리아 측에서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한국에서 해외로 가장 많은 상품을 발송하고 있는 사업자는?

바로 지마켓이다. 이미 3년간의 사업운영을 통해 국내의 타 업체들은 따라올 수 없는 영역을 구축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지마켓을 지탱하는 경쟁력 있는 셀러들이 열심히 영어로 상품을 등록해준다면?

물론 지마켓에 있는 상품은 옥션에도 다 있다. 하지만, 해외배송 운영 경험이 없다. 가격이 저렴한 한국 상품들에게 있어서 합포장은 분명 경쟁력이 있는 서비스다.

한국 물건이 해외로 얼마나 팔리겠어? 라고 웃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다.
하지만, 한국에선 흔한 D사의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한모델 가지고 한달에 이익 2천만원 내는 셀러도 봤다. (매출이 아니라 이익이고 이베이에서 tvix로 검색해보면대충 감을 잡을수 있다.)

이베이의 회원과 지마켓의 해외배송이 결합된다면? 최소한 연1조원 거래는몇년 안에달성 가능한 숫자로 생각한다. 작년한국인 셀러들이 1000만불 판매했다는 이베이 코리아 부사장님의 인터뷰 기사를 본적이 있다.결코 불가능한 숫자가 아니다. 1조원은 옥션 거래액의 30%에 달하는 큰 수치이다. 그리고, 이 거래는 모두 페이팔을 통해서 이루어 지게 된다. 얼마전 이베이는 향후 머니오더나, 송금방식은 금지시키고 모든 거래를 페이팔로 일원화 하겠다고 발표했다.

게다가, 지마켓은 한국 종합쇼핑몰/이마켓플레이스를 통틀어 최초로 페이팔 결제를 받은 사이트이다.

지마켓 페이팔
그리고, 1불 결제를 시도해봄으로서 지마켓의 페이팔결제수취 건수를 대강 볼 수 있었다. ^^

지마켓 페이팔결제 수취건수
결론적으로, 한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나, 옥션이 지마켓에 밀리니까 안전하게 지마켓도 인수한다.. 보다는

옥션은 이베이의 auction 분야이고, 지마켓은 buy it now서비스가 아닐까?
옥션은 ship to u.s. 이고, 지마켓은 ship to worldwide가 아닐까?

Tags: ebaypaypal이베이지마켓인수페이팔해외배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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