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으로 물품을 배송하는 형태는 크게 3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는 EMS, 항공소형포장물 과 같은 우편물 이고, 둘째는 B2B 발송 (아마존 FBA 배송이 여기에 해당), 셋째는 B2C 발송 전자상거래 특송입니다.
첫째는 통관이 룰대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제외하고, 둘째와 셋째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세번째 B2C 발송시의 면세 통관과 관련된 서비스 리스트들을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B2B 발송은 다시 크게 2가지로 구분됩니다.
인보이스 밸류 2000불 이상에 해당하는 Formal Entry와 2000불 미만의 Informal Entry가 그것입니다.
전자는 Type 3A Bond와 Type 1 Bond가 필요하지만 후자는 Type 3A Bond만 필요한 것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아마존FBA 배송을 할때는 가능한 2000불 미만(1999.99불까지)으로 발송하는 것이 좋습니다.
B2C 의 경우는 Administrative Exemption, 흔히 Section 321에 의해 200불 이하 화물에 대해 면세 통관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이것을 활용하는 것이 B2C 국제특송 서비스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 Section 321을 활용해서 아마존FBA 창고로 화물을 보낼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가능은 한데 합법적은 아니다.’ 입니다.
우선, 수취인은 개인에 해당해야 합니다. (person)
그리고, 하루에 한번(on one day)만 해당 개인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FBA의 배송은 B2B 배송에 해당하기 때문에 세금을 피하고자 한다면 합법적인 밀수(?)에 해당하는 EMS배송으로 보내거나 정상적으로 진행하려면 국제특송(DHL, UPS등)으로 발송해야 하겠습니다.
한국도 목록통관 배제 물품이 있는것 처럼 Section 321로 개인 수입이지만 발송할 수 없는 아이템 종류가 있습니다. FDA관련 아이템들이 대표적입니다.
간단하게 일반수입 신고가 되는 한국과 달리 미국은 통관 자체가 거의 불가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B2C 200불 이하 면세 통관 방식을 사용하는 배송회사들은 WEX24, 이포스트지, SRE, 범한 판토스등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미국내 배송 서비스만 차이가 있고, 대부분 운영 방식은 동일하다고 보여집니다.
여기에 또하나의 200불 미만 면세 적용 미국 특송서비스가 10월 중 오픈합니다.
몇가지 특징을 소개해드리니, 관심있는 분들은 미리 신청을 해주시면 첫선적부터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1. 스케쥴
10월 3째주~11월 4째주: 주 2회 (수, 토) 직항편 이용
12월 1째주~2째주: 주 3회 (월, 수, 토) 직항편 이용
2. 서비스 종류
Lightweight – 1파운드(450g)까지: 미국 전국 단일 요금 (APO, FPO포함)
Parcel – 1파운드 초과(500g부터): 미국 본토와 기타 지역으로 2개 Zone 구분
3. 요금 표
– Lightweight: 50g 부터 시작, 4900~
– Parcel: 500g 부터 10KG까지, 12800~
4. 배송기간 KPI
– Lightweight: 한국선적일로부터 4일~7일
– Parcel: 6일~10일
* 집하센터 오전 2시까지 도착 화물 당일 선적
5. 트래킹
셀러가 Send Out 처리시 운송장번호 발급.
해당 번호로 Door to Door 배송추적 제공
6. 보험
– Lightweight: 별도가입 필요
– Parcel: 기본 100불까지 분실, 파손 보험 포함
7. 라스트마일 방식
Delivery Confirmation(기본)
원하는 경우, Signature 서비스 추가 가능(추가 비용)
8. 픽업
– 피크 시즌인 11월 중순~12월 중순 서울 지역 제공
– 서울 2군데, 김포, 안양, 부산 드랍포인트 제공
9. 반송
– 미국내 주소로 반송처리
– 반송화물의 재배송 or 한국으로 반송
10. 미사용 라벨 환불
– 인천공항에서 선적되지 않은 운송장에 대해서는 환불 가능
11. 수출 신고
– 목록 수출신고 무료 제공
– 수출 면장 발행 유상 지원
엑스비다이렉트 미국 특송 서비스는 헬로쉽(www.helloship.com) 플랫폼을 통해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