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cart.kr
  • Home
  • News
    • All
    • China e-commerce
    • Payment
    • Supply Chain

    이커머스 비즈니스 인사이트 2020 – 바이라인네트워크

    월마트 어카운트 신청 절차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른 구매대행 식품수입 신고 관련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른 구매대행 식품수입 신고 관련

  • Insight
    • All
    • eCommerce
    • Payment
    • Shopify
    • Supply Chain

    중국제품을 한국셀러들에게 연결하는 Shipcoo와 Flipcoo

    쇼피파이(Shopify)는 과연 카페24의 경쟁사인가

    Shopify로 일본 사이트 구축하기

  • Shopify
  • Project
    • All
    • Case Study
    혁신적인 해외 직구 서비스 쉽겟 (Shipget) 소개 – 아마존 직구의 재발견

    혁신적인 해외 직구 서비스 쉽겟 (Shipget) 소개 – 아마존 직구의 재발견

    [gosnapshop.com] 구매대행 사이트 스냅샵

    [gosnapshop.com] 구매대행 사이트 스냅샵

    [Wannabk.com] 코오롱 그룹 브랜드 통합 쇼핑몰

    [Wannabk.com] 코오롱 그룹 브랜드 통합 쇼핑몰

No Result
View All Result
  • Home
  • News
    • All
    • China e-commerce
    • Payment
    • Supply Chain

    이커머스 비즈니스 인사이트 2020 – 바이라인네트워크

    월마트 어카운트 신청 절차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른 구매대행 식품수입 신고 관련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른 구매대행 식품수입 신고 관련

  • Insight
    • All
    • eCommerce
    • Payment
    • Shopify
    • Supply Chain

    중국제품을 한국셀러들에게 연결하는 Shipcoo와 Flipcoo

    쇼피파이(Shopify)는 과연 카페24의 경쟁사인가

    Shopify로 일본 사이트 구축하기

  • Shopify
  • Project
    • All
    • Case Study
    혁신적인 해외 직구 서비스 쉽겟 (Shipget) 소개 – 아마존 직구의 재발견

    혁신적인 해외 직구 서비스 쉽겟 (Shipget) 소개 – 아마존 직구의 재발견

    [gosnapshop.com] 구매대행 사이트 스냅샵

    [gosnapshop.com] 구매대행 사이트 스냅샵

    [Wannabk.com] 코오롱 그룹 브랜드 통합 쇼핑몰

    [Wannabk.com] 코오롱 그룹 브랜드 통합 쇼핑몰

No Result
View All Result
Opencart.kr
No Result
View All Result
Home Insight eCommerce

오바마 새로운 트레이드 법에 서명. 미국 전자상거래 수입 면세한도 $800 상향의 의미

Sangsin Park by Sangsin Park
2016년 February 28일
in eCommerce
6
오바마 새로운 트레이드 법에 서명. 미국 전자상거래 수입 면세한도 $800 상향의 의미
268
SHARES
281
VIEWS
Share on FacebookShare on Twitter

미국의 새로운 트레이드 법안에 오바마 대통령이 최종 서명함으로써 이제 미국의 개인 수입시 면세한도가 기존의 $200에서 $800로 대폭 상향됩니다.

새로운 법안으로 미국으로의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출은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미국과의 경제적 관계가 밀접한 한국에 중요한 법안임에도 한국언론에서는 제대로 다루지 않고 있는데, 그 이유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무지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법안의 의미와 영향 그리고 한국의 전자상거래 수입한도에 대한 생각을 적어볼까 합니다.

1. 직접적인 영향

유럽 전자상거래기업들과 중국기업들이 큰 혜택을 입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유럽제품들은 상품가격이 높아(명품 등) 관세부과가 되는 경우가 중국이나 한국제품에 비해 많습니다.
이제 미국소비자들은 유럽의 명품사이트에서 물건을 살때 상대적으로 관세걱정을 덜 해도 될것 같습니다.
동시에, 고가의류 유통업체들은 상대적으로 미국에 물류기지를 둘 이유가 적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기업들의 경우 ECCF라고 하는 특송통관 보다는 Section 321을 통한 200불 이하 개인 수입방식으로 화물을 많이 보냅니다.
그 이유는 건당 통관비에서 규모의 경제가 있기 때문인데, 이 Section 321의 문제는 200불이 초과되는 화물은 통관 자체가 안된다는 점입니다.
(특송통관은 세금만 내면 500불짜리도 보낼 수 있지만 Section 321은 통관 자체가 불가합니다.)

한국기업들은 아직도 미국 시장을 제대로 공략하는 회사를 찾기 힘듭니다.
제조업체나 전문 B2C기업은 아직도 보기 힘들고, 대부분 개인사업자들이 아마존, 이베이 등을 통해서 판매를 하다보니 우편물에 의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아마존 판매자들도 대량 판매자들은 대부분 아마존FBA를 통한 판매를 하다보니, 이번 면세한도와 관련 큰 영향이 있다고 보기가 힘듭니다.

2. 미국이 왜 수입을 크게 늘릴 법안을 만들었는가?

겉으로만 보면, 미국 소비자들이 해외에서 직구시 세금을 적게 내고 이로 인한 소비증가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

미국은 이번 법안을 통해서 상호주의에 따라 TPP국가들을 우선적으로 전자상거래 수입규제를 풀도록 하는 요구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국가간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제도 물류도 아닙니다.

바로 Threshold라고 하는 수입면세 한도입니다.

이 숫자에 따라 전세계 전자상거래 수출입 판도가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왜 유럽으로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를 중국기업들이 장악하고 있을까요?
바로 유럽의 낮은 Threshold때문입니다.

22유로라는 금액이하로 판매할 상품은 중국제품들이 아니고서는 쉽지가 않기 때문에, 한국이나 일본기업들이 유럽으로의 B2C 사업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호주에서 백화점을 파산으로 몰고갈정도로 직구를 많이 하는 이유는 1000 호주 달러까지가 면세이기 때문입니다.

전세계에서 소매업체들의 경쟁력이 최강인 국가는 미국이기 때문에, 미국인들이 해외에서 직구하는 것보다, 미국 상품을 전세계에서 사려고 하는 수요가 당연히 큽니다.

미국은 먼저 문호를 개방하고 이러한 명분을 가지고, 상대국들에 요구를 할 것이 당연합니다.

3. 한국은 어떠한 영향이 있을까?

수출 측면에서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아주 큰 효과는 없을것입니다. 한국 기업들은 B2C 수출 경쟁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한국 상품은 경쟁력이 있지만,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를 할 역량이 부족하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수입 측면에서, 만약 한국에서의 현재 수입면세한도가 15만원에서 크게 인상될 경우(800불까지는 아니더라도) 파급효과는 아주 클 것입니다.

우선, 백화점, 마트 등을 장악하고 있는 대기업은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지금도 백화점은 식품관으로 먹고산다고 할 정도로 명품 판매는 크게 줄었는데, 면세한도가 크게 높아진다면 이러한 흐름은 더 가속화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국인들의 직구량이 늘어날 수록 미국 유통업체들이 한국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이기 때문에 직접 공략도 강화될 것입니다.
지금이야 아이허브 같은 회사 정도만 한국으로 직접 배송을 구축했지만,Target같은 회사가 한국으로 직배송을 구축한다면 핵폭탄급 파괴력이 있을 겁니다.

올리브영이나 왓슨스 같은데 가서 미국 제품들 가격을 보면 황당한데 그것이 가능한 이유는 ‘아직까지는’ 미국 대형 유통회사들이 한국시장을 직접 공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커머스의 발달과 국제물류의 발달로 주문 부터 수령까지 시간은 계속 줄어들 것이며, 최근의 라스트 마일 배송시장의 경쟁을 보면,
평균 배송기간 2일이 국제간 거래에서도 2년 안에 일반화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이런 부분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고, 오토바이 배달 회사들과 협력한 국제물류서비스를 검토중에 있습니다.

4. 맺는 글

최근 중국은 행우세 면제 제도의 폐지와, 국가간 전자상거래 시범구의 확대등을 발표했습니다.
기자들은 이것이 한국에 부정적이라고 썼지만, 실제로는 더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우편 밀수시장은 어차피 변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세금만 내면 통관이 규정대로 되는 환경이 전자상거래에는 긍정적이기 때문입니다.

전세계의 트레이드 흐름은 B2C이지 B2B2C가 아닙니다. (B2B는 더 말할 것도 없구요)
더 늦기 전에 한국에서도 초대형 B2C기업이 나와야 합니다.
이 기회를 놓칠경우에, 결국 중국회사들이 한국 상품을 전세계로 판매하는 구조로 가게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Previous Post

E-Commerce Report 2015

Next Post

중국의 행우세 관련 변경이 한중 전자상거래 물류에 가져올 변화들

Sangsin Park

Sangsin Park

Next Post
중국의 행우세 관련 변경이 한중 전자상거래 물류에 가져올 변화들

중국의 행우세 관련 변경이 한중 전자상거래 물류에 가져올 변화들

Comments 6

  1. 곽동원 says:
    5 years ago

    손정의가 쿠팡에 큰 규모의 투자를 한것이 아마 한국의 초대형 B2C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염두에 두고 한게 아닐까라는 개인적인 추측을 해봅니다.

    Reply
    • 글로벌페이스 says:
      5 years ago

      네. 한국내 대형 B2C기업이 이미 되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해외를 타겟으로 하는 기업이 단 한군데도 없다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내수 사업만 초점을 맞추니 이마트와 경쟁을 하게 되는 상황이 되고, 큰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려워지고 있다고 봅니다.

      Reply
  2. 정혜리 says:
    5 years ago

    안녕하세요 해외 직구 가격 비교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 샵글로벌의 정혜리라고 합니다.
    저도 어떤 방식으로든 크로스 보더 커머스 시장의 물류 문제는 더 빨라질 것이라는데 동의합니다.
    다만 타겟이나 미국의 백화점 사이트 등에서 국제배송을 해도 모든 상품에 대해 직배송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지금도 어떤 이유에서인지(아마 수입업자들 클레임 때문일 거 같지만) 직배송 되는 물품이 별로 없더라구요.
    이런 부분들이 시간이 지나면 해결이 될까요?

    Reply
    • 글로벌페이스 says:
      5 years ago

      패션 브랜드들은 국가별 라이센스 등으로 리테일러들이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타겟이나 그런쪽에서 국제배송을 하지 않는 이유는 국제 배송비가 너무 비싸기도 하고, 파손이나 반품등에 대한 처리 문제 때문입니다.
      그래서 굉장히 비싼 비용을 청구하는 internationalcheckout같은 회사를 여전히 많은 미국대형 유통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Reply
      • 정혜리 says:
        5 years ago

        아, 파손이나 반품 비용이 비싸서 못 하는 거였군요.

        internationalcheckout 회사가 혹시 borderfree 같은 곳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internationalcheckout회사와 미국대형 유통사들 사이의 국제배송에서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international checkout회사가 일정 수수료를 받고 국제 배송 및 반품 파손에 대한 책임을 전적으로 지는 건지요…

        Reply
        • 글로벌페이스 says:
          5 years ago

          엄밀하게 말하면 해외의 구매자와 International Checkout간의 구매대행 계약개념입니다.
          그러니, 쇼핑몰은 결제사고를 포함 배송등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Reply

Leave a Reply to 글로벌페이스 Cancel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 Trending
  • Comments
  • Latest
엣시(Etsy.com)에서 판매하기, 개인 창업에 가장 맞는 마켓플레이스

엣시(Etsy.com)에서 판매하기, 개인 창업에 가장 맞는 마켓플레이스

2015년 November 17일

풀필먼트와 3PL 차이?

2018년 December 30일

쿠팡에서 같은 상품 30개를 샀더니 30개의 택배를 받았다. 어떤 주문처리 프로세스일까?

2019년 February 14일
아마존에서 브랜드 구축이 어려운점 – 패션과 화장품을 중심으로

아마존에서 브랜드 구축이 어려운점 – 패션과 화장품을 중심으로

2019년 January 3일
중국 크로스보더 결제 – 알리페이의 국내 사용현황 과 대안

중국 크로스보더 결제 – 알리페이의 국내 사용현황 과 대안

37
GSM고객게시판 클레임

아이허브 배송지연, 아이허브 통관지연 아이허브에 무슨일이 생긴 것일까?

22
중국 역직구 물류, 요즘 돌아가는 이야기

중국 역직구 물류, 요즘 돌아가는 이야기

9
woocommerce

2013년 4월 현재 케이스 별 최적의 해외 판매 솔루션 선택 가이드

6

중국제품을 한국셀러들에게 연결하는 Shipcoo와 Flipcoo

2020년 August 13일

쇼피파이(Shopify)는 과연 카페24의 경쟁사인가

2020년 May 13일

이커머스 비즈니스 인사이트 2020 – 바이라인네트워크

2020년 February 4일

Shopify로 일본 사이트 구축하기

2020년 January 2일

Recent News

중국제품을 한국셀러들에게 연결하는 Shipcoo와 Flipcoo

2020년 August 13일

쇼피파이(Shopify)는 과연 카페24의 경쟁사인가

2020년 May 13일

이커머스 비즈니스 인사이트 2020 – 바이라인네트워크

2020년 February 4일

Shopify로 일본 사이트 구축하기

2020년 January 2일
Opencart.kr

Since 2008 -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전문 블로그

Browse by Category

  • Case Study
  • China e-commerce
  • eCommerce
  • Insight
  • Links
  • News
  • Payment
  • Payment
  • Project
  • Shopify
  • Supply Chain
  • Supply Chain
  • 미분류

Recent News

중국제품을 한국셀러들에게 연결하는 Shipcoo와 Flipcoo

2020년 August 13일

쇼피파이(Shopify)는 과연 카페24의 경쟁사인가

2020년 May 13일
  • About Me
  • Advertise
  • Privacy
  • Contact

© 2008-2018 OPENCART.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No Result
View All Result
  • eCommerce
  • Payment
  • Supply Chain
  • Shopify
  • News

© 2008-2018 OPENCART.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