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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Insight eCommerce

Stamps.com의 인수 전략을 통해본 미국 전자상거래 물류 및 소프트웨어 시장

Sangsin Park by Sangsin Park
2016년 July 17일
in e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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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mps.com의 인수 전략을 통해본 미국 전자상거래 물류 및 소프트웨어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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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스타트업들은 대기업(혹은 기존에 해당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리는 기업)들이 인수하기 보다는 유사서비스를 내놓거나 하는 한국적인 구조때문에 어려움을 겪는다고들 하죠.
또한, 폐쇄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기업 물류사들이 자사의 서비스를 외부의 프로그램에 잘 연결해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지, 한국에서는 물류 관련 웹서비스가 찾기힘들정도로 없는데, 미국의 Stamps사례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미국에 Stamps.com 이라는 회사가 있습니다. 1996년 설립되어 온라인에서 우표를 인쇄할수 있게 한다는 단순한 아이디어로 시작되었는데, 미국 우체국의 리셀러로 십수년간 안정적으로 성장했었습니다.
나스닥에 상장되어있고, 유료 이용자가 50만명에 달하는 기업입니다.

그런데, 전자상거래 시장의 발전으로 온라인 셀러들은 Stamps.com의 단순한 기능과 시대에 뒤떨어지는 UI등을 외면하게 되었고, 다수의 스타트업들이 OMS(주문 관리 시스템), 다양한 채널과의 연동, USPS이외의 다른 배송회사들과의 연결등을 내세우며 Stamps의 시장을 빼았아가게 됩니다.

단순하게 CSV로 업로드 하는 방식으로는 멀티채널 주문자동화, Drop shipping, Inventory Management 등 다양한 기능을 요구하는 전자상거래의 발전을 따라갈 수 없었던 것이죠.
이러한 상황에서 Stamps.com은 자사의 솔루션에 OMS나 채널관리시스템등 기능을 추가로 만들어 경쟁하지 않고 경쟁자들을 모두 인수하는 전략을 씁니다.
충분한 이익과 현금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2014년 6월 Shipstation 인수
2014년 8월 Shipworks 인수
2015년 Endicia 인수

미국의 전자상거래 물류 시장은 4개의 Carrier에 의한 과점 시장이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Stamps.com은 관련 시장에서 과점 사업자로 갈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됩니다.

marketplace_segment_opencart출처: stamps.com

위 그림을 설명하면 미국의 사업자들이 이용하는 모든 마켓플레이스 쇼핑카트 솔루션, 기타 판매채널들을 통해 들어온 주문정보는 미우체국만 이용하는경우 Stamps.com혹은 endicia, 기타 캐리어도 이용하는 경우와 재고 관리 기능이 필요한 사업자들은 Shipstation이나 Shipworks등으로 전송이 되고, 이 솔루션들은 USPS, UPS, FedEx, DHL과 API를통해 배송정보를 교환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배송계약은 온라인 사업자와 UPS, FedEx가 직접 하게 되고, 우편물인 경우에는 Vendor에 해당되는 Stamps.com을 통해 라벨을 구입하고 이용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사례는 왜 미국에서 OMS나 Shipping Tool 소프트웨어 시장이 계속 커지고 발전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되는 것 같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플레이어가 자신이 장악하고 있던 시장을 침투해 오는 기업들과 전면 경쟁을 하면서 자본을 이용한 출혈 마케팅이나, USPS와의 오랜 관계를 이용한 방해행위 등을 하지 않고,
적절한 가격에 인수를 해주었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SHIPWORKS의 경우 2천2백만불에 Shipstation은 5천만불+주식 으로 거래가 된것으로 발표)

 

shipping_tools

 

위 그림은 아마존 셀러들을 대상으로 한 서베이에서 어떤 Shipping Tool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결과 입니다.

 

어떻게 보면 독점 사업자가 되어 안좋은 측면이 있어보이지만, 실리콘밸리에서는 계속적으로 Shipping API나 OMS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인도등지에서도 개발해서 미국시장 타겟으로 서비스를 하기도함.)
그리고, Stamps.com보다 어떻게 보면 더 거대한 기업인 PB(pitney bowes)도 있기 때문에 미국같이 큰 시장에서 완전한 독점은 어려울 것이고, 스타트업 측면에서도 PB에 매각될 가능성도 많은 것이기에 여전히 창업에 뛰어들만한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에게도 유명한 Borderfree사도 PB에 인수)

최근에는 소프트웨어 기능을 포함하여 국제물류 Fulfillment까지 지원하는 Demandship같은 회사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온라인사업자들도 최근 아마존닷컴, etsy.com등에 판매를 많이하면서 이러한 솔루션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한국에서 이용할 수 있는 물류회사들과 연결이 안되기 때문에
반쪽짜리 서비스가 될 수 밖에 없는 점은 아쉽습니다. (DHL, FedEx, UPS 모두 한국에서계약한 계정은 이용이 불가합니다. 한국우체국이 안되는건 당연한 것이겠고요..)

Tags: demandshipendiciashipstationshipworksstamp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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