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판매로 수익이 날까요? 올한해 저희 회사의 고객사들의 아마존 판매에 대해 같이 고민하고 조언을 해주면서 느낀 점들을 적어보겠습니다.
결론 부터 말하면 개인사업자로 집에서 혼자 열심히 하면 가능합니다. 반대로 법인 설립에 사무실과 창고를 얻고 수익을 내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개인 창업과 혼자 집에서.. 라는 의미는 다음의 것들을 말합니다.
- 고정비를 최소화 하자 (월 30만원 이내)
- 전업보다는 부업으로 시작하자 (하루 4~6시간 투자)
아마존에서는 차익 거래를 하는 것이 쉽지가 않기 때문에 기대 수익을 매출의 5%~10% 정도로 보수적으로 잡아야 하는데 2천만원 판매시 100만원~200만원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사무실 비용이나 아르바이트생 인건비를 지출하다보면 200만원은 금방입니다. 큰 규모의 사업을 하려면 선투자도 필요하겠지만 부업개념이 현재 아마존의 여러가지 상황에 대응하는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 하기 때문에 우선은 1인으로 가는걸 권하고 싶습니다.
아마존에서 판매를 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이 무엇일까요? 상품 소싱? 상품 리스팅? 언어? 전 계정 정지라고 생각합니다. 계정 정지는 말 그대로 아마존이 어떠한 이유로 셀러의 계정을 영구 정지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가품 판매라던지, 많은 취소 등 불성실한 판매를 한 경우는 이해가 갑니다만, 상당히 많은 경우에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정지가 됩니다.
영구히 계정이 정지가 된다는 것은 1년이건 2년이건 노력해서 피드백 점수를 높이고 해도 하루아침에 사업이 제로가 된다는 것으로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공감하기 어려운 피눈물나는 일입니다.
그래서 아마존 판매로 돈을 벌기위해서는 계정 정지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편으로는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인 사업으로 생각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점을 알겠는데 왜 개인 사업자로 할것인가를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우선 법인과 개인은 기본 비용에서 차이가 많이 납니다. 법인은 은행 거래도 힘들고, 법인 카드 한도 문제라던지 혜택도 없기 때문에 부업으로 하는데 있어서는 어려움이 큽니다. 그리고 집 주소로 사업자를 낸다고 하면 법인은 잘 안나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우선은 개인으로 하고, 부가세 이슈가 있으니 일반과세자로 합니다.
전업을 부정적으로 보는 이유는, 우선 아마존 판매가 아무리 짧아도 4-5개월은 넘어가면서 궤도에 오르기 때문에 직장을 다니면서 혹은 무언가 다른 파트타임 일을 하면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렇게 해도 가능한 이유는 차후에 자세히 설명할 주문연동 시스템과 우체국 K-PACKET시스템의 픽업 지원 때문입니다.
제가 한때 이베이에서 판매를 하던 10년전에는 EMS는 픽업을 오지만 항공소형포장물을 보내려면 (아주 상당한 물량이 아니라면) 우체국에 직접 들고가야 했고, 창구에서 줄을 서야했습니다. 그러면 부업으로 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아마존이라고 하면 미국, 일본, 유럽 그리고 기타 국가들이 있는데 어디를 해야하나요? 라는 질문을 많이 듣습니다. 위의 우편발송으로 사업이 가능한 곳은 사실상 아마존 재팬 밖에 없습니다. FBA를 이용하는데 제약이 많기 때문에 미국이나 유럽과 달리 셀러가 직접 발송을 하는 방식으로도 어느정도 판매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편에서는 상품 선정과 배송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보겠습니다.
요즘 유튜브에 너도나도 fba와 아마존 판매글이 많다보니 블로그에 시대가 지나가는 하는 생각이들곤합니다.
늘좋은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딱히 수익목적으로 하는게 아니라서 유튜브랑은 적합하지 않은것 같습니다만, 약간 다른 내용으로 트위치나 유튜브에 자료를 올해는 올릴지도 모르겠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좋은 글 읽고 갑니다. 위에 정호애비님이 남긴글처럼 요즘 유트브에 너도나도 구독수 올릴려고 판치는 내용과는 다른게 장황한 꿈같은 이야기가 아닌 맥을 집는 내용이 아주 많에 들어서 즐겨찾기에 추가해 놨습니다.
혹시 카페나 오프라인 모임이 있는지요 ?? 님과 함께 소통하고 싶습니다. 현재 아마존 재팬 미국 셀러활동중인 새내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