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cart.kr
  • Home
  • News
    • All
    • China e-commerce
    • Payment
    • Supply Chain

    이커머스 비즈니스 인사이트 2020 – 바이라인네트워크

    월마트 어카운트 신청 절차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른 구매대행 식품수입 신고 관련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른 구매대행 식품수입 신고 관련

  • Insight
    • All
    • eCommerce
    • Payment
    • Shopify
    • Supply Chain

    중국제품을 한국셀러들에게 연결하는 Shipcoo와 Flipcoo

    쇼피파이(Shopify)는 과연 카페24의 경쟁사인가

    Shopify로 일본 사이트 구축하기

  • Shopify
  • Project
    • All
    • Case Study
    혁신적인 해외 직구 서비스 쉽겟 (Shipget) 소개 – 아마존 직구의 재발견

    혁신적인 해외 직구 서비스 쉽겟 (Shipget) 소개 – 아마존 직구의 재발견

    [gosnapshop.com] 구매대행 사이트 스냅샵

    [gosnapshop.com] 구매대행 사이트 스냅샵

    [Wannabk.com] 코오롱 그룹 브랜드 통합 쇼핑몰

    [Wannabk.com] 코오롱 그룹 브랜드 통합 쇼핑몰

No Result
View All Result
  • Home
  • News
    • All
    • China e-commerce
    • Payment
    • Supply Chain

    이커머스 비즈니스 인사이트 2020 – 바이라인네트워크

    월마트 어카운트 신청 절차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른 구매대행 식품수입 신고 관련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른 구매대행 식품수입 신고 관련

  • Insight
    • All
    • eCommerce
    • Payment
    • Shopify
    • Supply Chain

    중국제품을 한국셀러들에게 연결하는 Shipcoo와 Flipcoo

    쇼피파이(Shopify)는 과연 카페24의 경쟁사인가

    Shopify로 일본 사이트 구축하기

  • Shopify
  • Project
    • All
    • Case Study
    혁신적인 해외 직구 서비스 쉽겟 (Shipget) 소개 – 아마존 직구의 재발견

    혁신적인 해외 직구 서비스 쉽겟 (Shipget) 소개 – 아마존 직구의 재발견

    [gosnapshop.com] 구매대행 사이트 스냅샵

    [gosnapshop.com] 구매대행 사이트 스냅샵

    [Wannabk.com] 코오롱 그룹 브랜드 통합 쇼핑몰

    [Wannabk.com] 코오롱 그룹 브랜드 통합 쇼핑몰

No Result
View All Result
Opencart.kr
No Result
View All Result
Home Insight eCommerce

중국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역사 (1998-2018)

Sangsin Park by Sangsin Park
2019년 January 26일
in eCommerce, Insight
0
43
SHARES
1.1k
VIEWS
Share on FacebookShare on Twitter

전세계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를 지배하는 자는 누구인가? 중국인들임을 누구도 부정하기 어려울 것이다.

세계 최강으로 불리는 아마존도 중국셀러들이 없다면 사업 운영이 당연히 어려울 정도의 타격을 입게 될 것이다. 

아마존플랫폼에서 마켓플레이스 셀러의 거래액 비중은 53%에 달한다.

Source: statista.com

 쿠팡도 언젠가는 이러한 그래프를 꿈꾸며 열심히 재고를 매입하고 빠르게 배송하면서 때로는 적자가격으로 팔기도 하는 것일 것이다. 

저러한 그래프가 되면 C2C마켓플레이스가 누렸던 사이트만 운영하면서 수수료먹는 모델보다도 더 강력한 생태계를 지배하는 플랫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남는 부분이 훨씬 더 많다.

하여튼, 이러한 강력한 중국 기업들이기 때문에, 중국 크로스보더 이커머스를 공부하는 것은 전세계의 흐름을 읽을 수 있고 또, 한국의 미래도 예측에 도움이 된다.

태동기- 1998년부터

이 시기는 인터넷과 eBay.com 을 통해서 중국의 개인 셀러들이들이 판매를 시작하던 시기이다. 필자의 오랜 사업 파트너인 중국인 친구가 이시기에 대학생이었는데 저가 쥬얼리 제품을 이베이를 통해서 판매했고 5천원짜리를 5만원에 판매하는..  그런 시대였다고 한다. 결국 이친구는 뒤에 나올 DX.com에 회사를 매각한다.

1999년 – 잭마의 알리바바

1999년 4월 4일 중국 공장들의 해외 수출을 지원하는 B2B사이트 알리바바가 탄생하면서 중국 공장들과 해외의 바이어들이 인터넷으로 연결된다. 하지만 B2C가 아니기 때문에 전자상거래의 직접 수출은 eBay.com 이외에는 딱히 대안이 없던 시절이 이어진다.

잭마 창업초기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물론 그의 이러한 성공은 수년뒤 (운좋게) 인수한 Taobao덕분

2004년 B2C 회사들의 등장

알리바바와 같은 리스팅 비즈니스가 아니라 재고를 보유하거나 공장들의 상품을 직접 판매하고 국제 배송을 처리하는 B2C 기업이 등장한다. 대표적인 기업 DHGATE.com이 2004년 다이앤왕에 의해 설립되었고, 전세계의 소매업자들이 본격적으로 중국 공장들의 상품을 수입하게 된다. 뒤에 언급하게 될 아마존 FBA 모델로 인해 시장에서 사라지는 수입업자들이 이시기에 활발하게 돈을 번다.

2005~2009년 B2C 폭발적 성장

수천개의 B2C사이트들과 마켓플레이스들이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비즈니스에 진입하지만 여전히 중소형 셀러들이거나 재판매업자들 수준이었다. 

2010~2012년대규모 B2C 회사로

DX.com(Dealextream) 과 Lightinthebox.com이 각각 홍콩과 나스닥에 상장하면서 대형 B2C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기업의 출현을 알리게 된다. 위에서 잠깐 언급한 대학생 이베이 셀러는 자신의 이베이 계정을 DX.com에 매각하면서 이 시기에 DX.com에서 유럽과 중남미 확장을 담당하였고, 이후에 Lightintebox에서 해외사업 임원으로 근무하게 된다. 이렇듯 이베이 셀러들이 대형 기업으로 편입되어 글로벌 확장에 기여하는 시기였다.

lightinthebox.com nasdaq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뒤에 이어지는 아마존의 폭발적 성장 덕분에 B2C 기업들은 쇠퇴한다.

2013-2017아마존의 시대

전세계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거래의 70%를 점유하는 절대자로 아마존이 등극한다. 중국셀러들은 대부분 이시기에 eBay를 떠나서 아마존에 올인한다. (그결과 이베이는 더더욱 존재감이 사라짐.) 이 시기의 특징은 아마존이 제시한 FBA (아마존이 재고를 위탁 보관하고 물류처리를 해줌)를 통해서 중국 공장들이 직접 자사의 브랜드를 붙여서 판매를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과거의 B2C 해외 판매 플랫폼과 거래할때보다 더 높은 수익을 가져갈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중국의 소규모 공장들은 앞다퉈서 아마존에 진입하였고, 심천에만 100만 셀러 시대를 열게 된다. 당연히 아마존 판매를 할 수 있는 직원들을 고용하게 되고, 심천 지역 경제도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시기다. 

아마존 FBA의 특징 덕분에, 금융(해외 결제 대행), 물류, 마케팅 등 다양한 써드파티 사업자들이 성장하게 된다.

이 시기에 Lazada나 Shopee 등이 등장하지만 아마존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라 언급할 필요가 없을것 같다.

2018- 탈 아마존의 시대를 꿈꾼다.

아마존의 독점은 중국기업들에게 많은 문제의식을 주게 된다. 미국과 무역전쟁이 발생하자 해외에서 송금을 받는 것부터 많은 부분에 어려움이 생기고, 현금이 말라버리는 공장들은 자금 순환이 안되어 망하게 되었던 것이다. 

아마존 이외에 판매채널 대안은 정부에서 밀어주는 (눈을 감기 때문에 알리익스프레스에서의 판매는 세금도 안내고 여러모로 장점이 있음) 알리익스프레스, (미국회사지만) Wish, Taobao 등이 있지만 여전히 아마존의 대안이 없다.

하여튼 이러한 분위기에서 중국에서는 Drop Shipping이라던지 대규모 자금을 투입한 B2C 전문 기업들이 분발해서 2018년에 큰 성장을 이루어 낸다. 이들의 물류가 거의 완성형이 되어가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아마존 의존이 줄어들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중국 셀러들의 아마존 창고에서 항의(2018.03.06)

중국의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소규모 공장들은 생산한 재고를 판매할 곳이 일시적으로 막히면 큰 문제가 생긴다. 바로 중국에서는 국영기업을 제외하면 중소 기업 대출이라는게 안되기 때문이다.

한국이야 해외 수출하면 대출도 잘되고 청년 창업한다고 하면 수천만원씩 받는게 가능하지만 중국은 그런게 없기 때문에, 무역전쟁등으로 미국으로 물류가 어려움을 겪는다던가 하면 문제가 심각하다. 

그러한 중국인들에게 대안으로 여겨지는 곳이 바로 한국과 일본이다. 이 두나라는 영어를 쓰지 않기 때문에 사실 독자적인 생태계를 가지고 있는 독특한 곳인데, 중국 기업들이 직접 판매를 크게 못했던 곳이다. (관심도도 적었을것이다. 워낙 미국과 유럽이 크고 잘되니)

한국은 이미 수치상으로도 중국발 전자상거래 물량이 급증하고 있다. 인천항 만으로는 통관처리가 어려워서 평택항까지 오픈했고, 지리적 특성상 제품의 사이즈나 무게가 크게 관계가 없으니 직구 카테고리도 범위가 넓을 수 있다. 

한국의 공산품은 대부분 중국산이니 거꾸로 이야기하면 아마존FBA와 같은 시나리오가 안일어나리란 보장이 없다. 다만 한국에는 아마존이 없고, 아마존 클론 쿠팡이 있다는 점만 다르다.

다음글에서는 한국 크로스보더 이커머스의 역사를 써볼 예정입니다.

Previous Post

아마존에서 브랜드 구축이 어려운점 - 패션과 화장품을 중심으로

Next Post

쿠팡에서 같은 상품 30개를 샀더니 30개의 택배를 받았다. 어떤 주문처리 프로세스일까?

Sangsin Park

Sangsin Park

Next Post

쿠팡에서 같은 상품 30개를 샀더니 30개의 택배를 받았다. 어떤 주문처리 프로세스일까?

Leave a Reply Cancel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 Trending
  • Comments
  • Latest
엣시(Etsy.com)에서 판매하기, 개인 창업에 가장 맞는 마켓플레이스

엣시(Etsy.com)에서 판매하기, 개인 창업에 가장 맞는 마켓플레이스

2015년 November 17일

풀필먼트와 3PL 차이?

2018년 December 30일

쿠팡에서 같은 상품 30개를 샀더니 30개의 택배를 받았다. 어떤 주문처리 프로세스일까?

2019년 February 14일
아마존에서 브랜드 구축이 어려운점 – 패션과 화장품을 중심으로

아마존에서 브랜드 구축이 어려운점 – 패션과 화장품을 중심으로

2019년 January 3일
중국 크로스보더 결제 – 알리페이의 국내 사용현황 과 대안

중국 크로스보더 결제 – 알리페이의 국내 사용현황 과 대안

37
GSM고객게시판 클레임

아이허브 배송지연, 아이허브 통관지연 아이허브에 무슨일이 생긴 것일까?

22
중국 역직구 물류, 요즘 돌아가는 이야기

중국 역직구 물류, 요즘 돌아가는 이야기

9
woocommerce

2013년 4월 현재 케이스 별 최적의 해외 판매 솔루션 선택 가이드

6

중국제품을 한국셀러들에게 연결하는 Shipcoo와 Flipcoo

2020년 August 13일

쇼피파이(Shopify)는 과연 카페24의 경쟁사인가

2020년 May 13일

이커머스 비즈니스 인사이트 2020 – 바이라인네트워크

2020년 February 4일

Shopify로 일본 사이트 구축하기

2020년 January 2일

Recent News

중국제품을 한국셀러들에게 연결하는 Shipcoo와 Flipcoo

2020년 August 13일

쇼피파이(Shopify)는 과연 카페24의 경쟁사인가

2020년 May 13일

이커머스 비즈니스 인사이트 2020 – 바이라인네트워크

2020년 February 4일

Shopify로 일본 사이트 구축하기

2020년 January 2일
Opencart.kr

Since 2008 -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전문 블로그

Browse by Category

  • Case Study
  • China e-commerce
  • eCommerce
  • Insight
  • Links
  • News
  • Payment
  • Payment
  • Project
  • Shopify
  • Supply Chain
  • Supply Chain
  • 미분류

Recent News

중국제품을 한국셀러들에게 연결하는 Shipcoo와 Flipcoo

2020년 August 13일

쇼피파이(Shopify)는 과연 카페24의 경쟁사인가

2020년 May 13일
  • About Me
  • Advertise
  • Privacy
  • Contact

© 2008-2018 OPENCART.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No Result
View All Result
  • eCommerce
  • Payment
  • Supply Chain
  • Shopify
  • News

© 2008-2018 OPENCART.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