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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에서 같은 상품 30개를 샀더니 30개의 택배를 받았다. 어떤 주문처리 프로세스일까?

Sangsin Park by Sangsin Park
2019년 February 14일
in eCommerce, Ins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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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요즘 모든 온라인 구매는 쿠팡에서만 합니다. 미국과 일본에서 거주할때 대부분의 쇼핑을 아마존에서 했던 것 처럼말입니다.

쿠팡은 오래전부터 이야기해온대로 아마존을 철저히 베꼈습니다. 그래서, 한국에서는 없던 대형 B2C 사업자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한국시장은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C2C모델이 온라인 시장을 장악한 것이 15년 넘게 이어져왔는데, 그게 가능했던 것은 아마존이 한국에 진출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은 이미 오래전 일본과 유럽 주요국가에 직접 진출해서 C2C (경매사이트 혹은 오픈마켓등) 들을 압도하면서 1위 사업자가 되었지요.

안될것 같아 보이던 한국에서의 B2C를 기어코 쿠팡은 만들어 냈고, 그결과로 한국소비자들도 대형 B2C를 맛보았으니 다시 C2C로 돌아가기는 쉽지 않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흔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아이를 키우는 집에서는 장난감을 많이 사줍니다. 그런데 이런 장난감들은 패키지가 크고, 불규칙한 사이즈라서 대부분의 오픈마켓 장난감 판매자들은 각각에 맞는 박스를 구매해놓지 않고 비닐에 포장해서 보내거나 심지어는 겉 박스 포장없이 상품에 운송장을 붙여서 보내기도 합니다. 

그런데 쿠팡은 그렇게 하지 않고 과다 포장 욕을 먹더라도 아무튼 큰박스에 넣어서 보냅니다. 택배사를 쓰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이기도 하고, 고객 경험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할 테니 박스비정도야 신경 쓰지 않겠지요? 규모의 경제도 있을꺼구요..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쿠팡 VS 위메프로 보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위메프에서 입점해서 판매하는 그 장난감 판매 셀러와 쿠팡의 경쟁인 겁니다. 당연히 게임이 되지 않을 정도인 것이죠. 

위메프가 아무리 돈이 많아도 개별 셀러가 알아서 발송하는 구조에서 도와줄게 딱히 없습니다. 그래서 C2C형 모델은 B2C에 결국은 지게 됩니다. 위메프가 못해서가 아니라 위메프의 셀러들이 (쿠팡에 비해서는) 영세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불쾌한 경험을 하던 장난감 구매자들은 (레고 구매자라고 하면 이건 정말 심각한 문제죠) 위메프에서 사지 않고 무조건 쿠팡에서 사게 됩니다. 한번도 안사보면 몰라도 사보면 다시는 위메프에서 안삽니다. 

 시간이 흐르면 위메프의 그 셀러는 판매량이 크게 줄어서 위메프에서 더이상 장사를 안하고 쿠팡을 기웃거립니다. 아마존의 45% 거래는 아마존이 아닌 입점 셀러에서 나오는 것이 이를 잘 설명해 줍니다. 그런데 쿠팡에는 쿠팡의 로켓 배송만 팔리고 자기가 직접 배송으로 판매시 잘 안팔립니다. 게다가 쿠팡은 자금도 많으니 아주 싸게 판매를 합니다.

 가격도 차이가 나지만 2/15일 도착과 2/19일 도착 예정은 너무도 차이가 큽니다.

19일 도착도 CJ배송이니 예정이지 보장이 아닙니다. 게다가 CJ가 배송하면서 찌그러져서 오면 아이에게 선물을 주기가 그렇겠죠? 그러니 설사 가격이 33,300원으로 동일하다고 해도 사람들은 로켓배송을 사게 됩니다.

위메프에서 안팔려서 쿠팡으로 와도 결국 셀러들은 안팔립니다. ??

이제 쿠팡은 Fulfillment By Coupang을 전면적으로 내세우면서 쿠팡 창고에 입고시키면 로켓배송 마크를 달아주면서 초기에는 그 서비스 이용료도 아주 싸게 제공할 겁니다.

창고비를 내가 타 업체에 팔렛당 1.5만원인데 쿠팡에선 첫 6개월 5천원을 제시하고, 택배비도 모든 작업 포함해서 2,000원에 제시하는 겁니다. 셀러들 입장에서는 안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렇게 해서 많은 셀러들은 쿠팡 창고에 자신의 재고를 입고 시키고 쿠팡을 통해 팔면서 CS도 안하고 판매 대쉬보드만 보면 됩니다.

이제 쿠팡은 더이상 재고를 매입할 필요없이 남의 재고로 판매를 하면서, 다수의 셀러들 끼리 10원 낮추기 경쟁을 하게 됩니다. 위메프에 남아 있는 셀러들은 도저히 쿠팡에 입점한 셀러들의 배송비를 못맞추고 인건비등 고려해서 사업을 종료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소설 같지만 이게 지난 10년간 미국, 일본, 독일 등에서 실제 일어났던 일입니다. 현재 쿠팡은 잘 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이야기가 샜는데, 쿠팡에서 물건을 사면서 몇일전 경험한 일을 통해서 쿠팡의 주문처리와 물류처리등이 비용보다는 기계적으로 돌아간다는 것을 느낀 사례를 소개합니다.

동일한 SKU의 상품을 한번에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도 한번에 했는데 낱개 포장으로 배송이 되었습니다.

쿠팡 시스템 주문내역에는 30건으로 쪼개져서 구분이 되어 있고, 당연히 운송장도 다 다릅니다. 그런데 같은 물류센터에서 처리되었고, 발송처리 시간이 동일한점으로 볼때 다음의 가능성이 있을것 같습니다.

  1. 이 상품은 1개씩 주문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빠른 출고를 위해 여유 시간대에 아르바이트들에게 미리 하나하나 패킹을 해놓으라고 했다.
  2. 택배 건수를 부풀리기 위해 한박스에 넣을것을 30개로 쪼개는 로직을 시스템에서 돌린다.
  3. SKU별 보관을 하지 않고 혼재하기 때문에 30건 주문이 들어와도 피킹이 다양한 위치로 전송되고 수많은 피커들이 가까운데서 집어다가 그냥 포장 프로세스로 넘긴다.

그런데 1번은 포장시 검수가 안됩니다. 포장상태에 바코드가 없기 때문이죠. 2번은 굳이 저렇게 해서 건수를 올려봐야 쿠팡플렉스에게 할당되면 꿀이고 쿠팡맨이라고 하더라도 포장을 30번 해야 하니 비용낭비에 속도도 느려집니다. 조작을 하려면 그냥 시스템에서 해도 누가 체크를 하나요? 3번은 매우 멍청한 방식인데 글쎄요?

또 다른 가능성이 어떤 것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판단은 각자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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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3

  1. 유더블 says:
    4 years ago

    재밌어요 글 감사합니다!!

    Reply
  2. 남남 says:
    3 years ago

    대단합니다.
    생각보다 더 간단한 로직으로 돌아갈거같아서 저는 3번을생각합니다.
    당연히 SKU로 잇다는 가정입니다ㅎㅎ

    Reply
  3. ㄷㄷ says:
    3 years ago

    쿠팡 물류는 렌덤스토우 방식으로 보관이 되었습니다.
    로켓배송과 같은 경우는 VMI방식을 사용하여 덕평물류창고와 같이 물류창고 내에 보관이 되어
    있는데 렌덤스토우 방식으로 보관이 되어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관이 되긴 하지만 한 군데 몰려서 보관이 되어있을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다는거죠.

    참고하세요@

    Rep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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